이번 컴퓨터 먹통 사태때 처음 경험해본 윈도우 7 설치 오류 증상. 

설치 완료 단계에서 몇초동안 블루 스크린이 떴다가 다시 설치 화면으로 돌아가서 재부팅. 

재부팅 후 '이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화면이 나올때, 설치중 오류가 발생했다는 경고창이 뜸. 

경고창의 확인을 누르면 다시 재부팅->경고창->재부팅 무한 반복. 


블루 스크린 하단의 메시지로 보면 설치중에 메모리 덤프가 일어나서 오류가 생기는 모양인데 버전별로 

윈도우 설치를 수없이 해봤지만 이런건 생전 처음이라, ssd가 맛이 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혹시나 싶어서 별 기대안하고 검색해본 결과물중에 바로 해결책이 나오는게 아닌가. 

이번 PC 먹통을 해결하는데 일등 공신은 역시 태블릿과 인터넷이라 하겠다. ㅠ 



윈도우 7 설치중에 블루 스크린이 뜨면서 설치 오류와 무한 재부팅이 일어나는 원인은 바로 무선 마우스의 

수신기 때문이었다. 



이것때문에 설치중에 메모리 덤프가 일어나면서 오류가 난다는 글이 있길래, 무선 마우스 수신기를 본체에서 

제거한 다음에 다시 윈도우를 설치했더니 드디어 성공. 

수신기는 설치가 완료된 뒤에 다시 본체에 꽂았더니 더 이상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 업데이트때문에 PC를 한번 더 갈아엎었는데, 그냥 무선 마우스를 꺼놓고 설치해도 된다.  


물론 윈도우 설치 오류는 이것외에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다. 

설치 dvd나 USB의 문제, 혹은 파일 자체가 깨졌다던가....등등. 

하지만 무선 마우스나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윈도우 7 설치중에 오류가 난다면, 마우스나 키보드의 

수신기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으니, 수신기를 제거하고 재설치를 시도해보는게 좋겠다. 

원인은 이렇게 간단한데 그걸 몰라서 몇시간을 삽질로 날린건지.....ㅠㅠ 


이번 윈도우 업데이트 컴퓨터 먹통 사태로 얻게 된 교훈. 

1.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종류별로 다양하게 준비해두자. (dvd와 USB 등)

2. 설치 미디어가 정상 작동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 

3. 무선 마우스와 무선 키보드를 같이 쓰면서 윈도우를 설치하면 X됨. 

설치때는 키보드만으로 가능하니까, 키보드는 꼭 유선을 사용하는게 좋다. 

4. ssd 사용자라면, 윈도우 설치전 ssd 초기화를 위한 부팅 usb를 미리 준비해두자. 

(삼성 ssd일 경우, 매지션 프로그램의 secure erase로 만들면 됨.)







댓글을 달아 주세요